-
팀버랜드(Timerland), Lifestyle footwear로의 방향 정립Sneaky Waves 2016. 2. 7. 01:41
1. History
Timberland LLC는 미국의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 슈즈 제조회사이다. 2011년 VF Corporation에 인수되어 자회사로 운영 중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보다 캐주얼한 고객 공략을 위해 스포츠 쟝르로 시장을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래 의류와 가방, 선글라스, 시계도 판매하여 유통하나 국내에서는 6인치를 제외하면 인지도가 거의 없다... 본사는 뉴햄프셔 스트래샘(Stratham)에 위치하고 있다. 다양한 라인 익스텐션을 시도하여 토탈 컴퍼니로 확장을 시도하였으나 브랜드 이미지와 연계되는 강렬한 엘로부츠와 보트슈즈 때문인지 아직은 인지도가 낮은 편.
1918년, 창업자 Nathan Swartz는 메사추세츠 주 보스턴에서 견습제봉사로 그의 커리어를 시작하였다.
1952년, Swartz는 보스턴 남부에 위치한 The Abington Shoe Company의 지분 50%를 인수하였고, 55년에는 100% 인수하였다.
1965년, Swartz 패밀리는 혁신적인 인젝션-몰딩 (사출 성형) 기술(박음질 없이 가죽 갑피와 아웃솔을 연결하는 기능)을 신발 시장에 소개하였으며 이 기술은 구매자가가 어떠한 환경에서 착용을 해도 방수기능을 유지하는 부츠 제작이 가능하게 하였다.
1969년 본사를 뉴햄프셔의 뉴마켓(Newmarket)으로 이전.
1973년, [Timberland] 라는 브랜딩을 완료하고 신발 시장에 진입, 공식 사명은 The Timberland Company.
1978~9년, 팀버랜드는 부츠 생산라인에 캐주얼 라인 익스텐션을 시도.
1980년, 처음으로 글로벌 마켓에 문을 두드림. 첫 시장은 이태리였으며 Paninari의 도움으로 성공적으로 진출하였다.
1984년, 테네시주의 Melville 공장을 인수하고 제조 공장을 이전하였다. Herman Swartz(창업자의 아들)은 경영을 주도하여 팀버랜드의 성장과 여성슈즈라인의 영역확장을 이루었다. 1990년 대에 이르러 백팩, 시계, 키즈라인까지 확장하였다.
1998년, 퍼포먼스 라인인 PRO 시리즈와 Workboots for the Professional 라인이 탄생. Jeffery Swartz (창업자의 손자)가 CEO가 되어 회사를 운영.
2006년, 웨일즈의 Howies 사를 인수, 의류 라인 런칭을 준비하였다.
2007년, 프로스케이트 풋웨어 컴퍼니 IPath를 인수하였으나 2011년에 매각.
2011년, VF Corporation에 약 20억 달러에 인수
2012년, Howies는 다시 매각되었다 (VF 내부에서...)
2. Brand & Product Line Up
Feature
1) Style
트렌드를 지향하는 스테디 캐리오버 제품인 부츠 라인과 브랜드 헤리티지가 남겨있는 유니크한 디자인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2) Performance
Sensor Flex(3중 레이어 아웃솔 기술의 편암함을 제공), L7 Traction(어떤 환경에서도 편안한 접지력), Waterproof(방수가공), Climapath(통풍과 수분조절),
Suspension Heel(충격 완화)등의 기능성테 특화된 라인
3) Green & Good : 4가지 환경친화소재를 사용한 컬렉션 (오가닉 코튼, 천영고무, 재활용 알루미늄, 프리미엄 가죽), 약 8천만개의 PET병을 재활용하여 만든
신발 라이닝 끈, 어퍼, 충전재 등을 제작.
Line
- Boots. Iconic & Signature
대표 아이템인 워크부츠를 활용하여 주 소재인 가죽을 활용하여 프리미엄화를 꾀하고 있는 라인. 팀버랜드의 트레이드 마크인 만큼 다양한 컬레버레이션과 라인 세분화가 눈에 띈다.
- Weatherd Storm (기능성 특화 라인)
자사의 의류와 함께 준비되지 않은 기상환경에 맞추어 자유로운 착장을 제안하는 Capsule Collection 1
- Pier 24 (One mile wear)
조금 더 캐주얼을 가미한 Capsule Collection 2
- Portside Blue
전반적으로 블루톤의 시사이드 감도를 더한 Capsule Collection 3
- Saltwater Tides
여름을 테마로 캐주얼 착장을 지향하는 Capsule Collection 4
3. Brand awareness & Heritage
워크부츠로 시작되어 입증된 특유의 기능성과 품질은 헐리웃의 셀렙을 비롯한 다양한 전 세계의 엔터테이너들을 통해 개성있는 아이템으로 사랑받고 있다. 단, 데일리 웨어로 착장하기에는 아직 그 대중성이나 볼륨감이 비약한 것은 국내외에서 검증된 사실이다. 그러나 VF의 인수이후로 순차적인 성장 가능성이 드러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캐주얼한 고객을 대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아웃도어 카테고리에서 스포츠 & 스니커즈 쟝르로 정체성을 바꾼 것은 현명한 의사결정으로 여겨진다. (국내외에서 아웃도어를 생각하는 시장과 고객의 관점이 매우 다르다..주관적으로..)
'Sneaky Wav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써코니(Saucony), 라이프 스타일 쟝르까지 섭렵하는 미국 3대 런닝화 브랜드 (0) 2016.03.30 킨(Keen), 아웃도어 스니커즈의 창시자 (0) 2016.03.17 아식스 [Asics, Pure Origin of Running] (0) 2016.01.24 아디다스 오리지날스 2016 NMD [Adidas Originals NMD 2016] (0) 2016.01.17 로니 피그와 Kith Store [Aron Ronnie Fieg & Kith] (0) 2016.01.11